식품도감

여름과일 수분왕, 복숭아의 영양과 효능

봄빛햇살23 2022. 7. 20.
728x90

 

 

여름과일은 다양하지만, 그 중에서도 향긋하고 달콤한 맛으로 사랑받는 과일이 있다면 그것은 바로 복숭아가 아닐까?

 

 

6월~8월까지가 복숭아의 제철로서 이때가 가장 맛이 좋다. 복숭아는 몸에 이로운 성분이 많아 중국에서는 예로부터 ‘불로장생의 열매’라고 불렸다. 그래서 복날이 오면 수분이 풍부한 복숭아를 섭취해 더위를 잊고 탈수를 예방했다.

 

 

수분이 풍부한 복숭아는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데에도 도움을 준다.

혈액은 뇌, 심장, 폐 등 중추적인 기관은 물론이고 모세혈관을 통해 피부를 흐른다. 영양도 혈액을 통해 전달되고 노폐물도 혈액을 통해 배출된다. 혈액 순환이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으면 기관의 기능이 저하할 수 있다. 탈모 역시 두피에 혈액 순환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때 나타날 수 있다.

 

 

복숭아는 백도, 황도, 천도 등 종류가 다양하지만 효능은 모두가 훌륭하다.

항산화 성분인 ‘카테킨’이 풍부해 복숭아를 섭취하면 노화를 막고 신진대사를 활성화 하는데 도움이 된다.

 

 

 

# 면역력 증진

알칼리성 식품인 복숭아는 면역력을 높여주고 몸속 니코틴을 제거하며 독성을 없애준다. 또한 발암물질인 니트로소아민의 생성을 억제하는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하다. 폴리페놀은 활성산소를 제거해 세포 손상을 억제하고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준다. 복숭아를 익혀 먹으면 더 많은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다. 복숭아 속 비타민 성분은 열을 가해도 손실되지 않고, 폴리페놀은 더 풍부해진다.

 

 

# 피부 미용

복숭아는 피부에도 좋은 과일이다. 비타민 C가 풍부하고 피부 모공 수축에 도움을 주는 마그네슘과 탄닌이 함유되어 있어 피부의 탄력을 증진시키는데 좋다고 알려져 있다. 또한 멜라닌 형성을 도와주는 티로시나아제 성분을 억제하는 성분이 있어 미백 효과도 있다.

 

 

# 다이어트

복숭아는 100g당 36kcal로 저칼로리에 속하며 수분이 많아 쉽게 포만감을 느껴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좋다. 복숭아에는 이노시톨이란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지방 축적을 방지해 주고, 장 운동을 원활하게 해주는 펙틴 성분이 들어있어 다이어트 시 자주 경험하는 변비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단, 복숭아는 칼로리는 낮지만 당분이 많기 때문에 당뇨병 환자는 주의해야 한다. 복숭아는 부드럽고 당분이 많아 혈당을 빠르게 올릴 수 있다.

 

 

# 피로 회복

복숭아에는 비타민A가 풍부하고 유기산, 당분을 함유하고 있어 피로를 회복시켜주는 기능이 있다. 특히 복숭아의 아스파르트산은 만성피로를 개선하고 간 해독 및 항체 생성 등에 도움을 준다.

 

 

728x90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