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도감

무더운 여름, 시원한 보리차의 다양한 효능

봄빛햇살23 2022. 8. 1.
728x90

 

 

알칼레즈투데이(Alkhaleejtoday)에 의하면 보리차는 동아시아 지역에서 널리 소비되고 있는 일반적인 음료로 체중 관리 및 포도당 조절, 소화 개선 등 여러 가지 건강 상 이점이 있으며 섬유질 함량이 높고 맛이 좋은 것으로 유명하다고 소개했다.

 

 

보리차 조제에 쓰이는 보리 알갱이가 베타글루칸, 항산화제, 폴리페놀, 아라비녹실란, 피토스테롤, 토콜레이트, 저항성 녹말 등 필수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보리차의 구체적인 효능은 다음과 같다.

 

 

 

 

# 알레르기성 비염 예방

보리차는 알레르기비염에 효과적이다. 발효 보리씨 추출물이 염증성 사이토카인의 효과를 떨어뜨리고 코막힘, 두통, 콧물 등 알레르기성 비염 증상을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사실이 연구 결과에 의해 밝혀졌다.

 

 

# 당뇨병 예방

생쥐를 이용한 연구 결과, 보리차가 당뇨 예방에 효과적이라는 사실이 나타났다. 또 칼로리가 낮고 섬유질이 많아 설탕이 든 음료의 대안으로 보리차를 선택하는 것도 좋다.

 

 

# 정자 운동성 향상

보리차 제조에 사용되는 보리 알갱이는 셀레늄이라는 필수 미네랄과 항산화 물질이 포함되어 있어 정자의 운동성과 질을 향상시켜 남성 불임 개선을 돕는다.

 

   

# 노화방지

이 역시 연구 결과 보리차가 인지 기능을 향상시키고 장내 미생물질을 유지해 심장 질환의 위험을 감소시켜 사람의 수명을 약 4주 정도 증가시키는 것으로 확인됐다. 또 노화에 따른 인지 저하와 공간인식을 지연시키는 것으로도 나타났다.

 

 

# 면역력 향상

보리차에는 면역력 강화와 관련이 있는 펩타이드라는 활성 단백질이 함유되어 있다. 또 주요 면역조절제인 베타글루칸과 아라비녹실란이 있으며 면역 기능 향상에 도움을 주는 골수 세포와 백혈구의 생성을 증가시키는 것으로도 알려졌다.

 

 

# 혈액순환 촉진

보리차는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주고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다. 따라서 몸이 차거나 혈압이 높은 이들에게 좋은 효능을 한다.

 


# 콜레스테롤 조절

보리차에는 비타민 C, E가 함유되어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혈관 질환을 예방한다.

 

 

# 변비 해소

보리차는 탄수화물과 단백질, 지방과 함께 다양한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특히 풍부한 식이섬유는 변을 부드럽게 만들고 소화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보리차를 많이 마시면 변비를 해결하고 숙변을 제거할 수 있다.

 

 

# 체온 조절

보리차는 몸을 차게 한다. 더운 여름에 보리차를 통해 달아오른 몸을 시원하게 할 수 있고, 열사병에 걸린 사람에게도 좋은 효과를 보인다. 평소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이라면 보리차를 마셨을 때 체온이 안정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728x90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