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도감

새콤달콤 파인애플의 놀라운 4가지 효능과 부작용

봄빛햇살23 2022. 8. 9.
728x90

 

 

파인애플은 새콤달콤한 맛으로 세계적으로 남녀노소 모두 좋아하는 과일이다.

파인애플은 맛 뿐만아니라 건강상의 이점도 아주 많은데, 미국 건강정보사이트 ‘healthline’에서는 파인애플의 대표적인 4가지 효능에 대해 소개했다.

 

 

1. 칼로리가 낮고 영양이 풍부하다

파인애플에는 탄수화물과 단백질, 지방을 비롯해 섬유질, 비타민 B, C, 엽산, 칼륨, 마그네슘 등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있다. 특히 비타민 C와 망간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 비타민 C는 면역 건강과 철분 흡수, 성장과 발달을 돕고, 망간은 항산화 효과 및 신진대사를 돕는다.

 

 

2. 소화를 촉진한다

파인애플 속 풍부한 섬유질은 소화작용을 돕는 역할을 한다. 또한 ‘브로멜라인’이라는 효소는 단백질 분자를 아미노산 및 작은 펩타이드 등의 구성 요소로 분해하는 작용을 해 특히 육류와 함께 먹었을 때 소화를 돕는다. 고기를 재울 때 파인애플을 갈아 넣는 것도, 레스토랑에서 스테이크를 시켰을 때 구운 파인애플이 함께 나오는 것도 바로 이점 때문이다.

단백질 분자가 잘 분해되면 소장에서는 음식물을 더 잘 흡수할 수 있게 되고, 이러한 작용은 특히 췌장이 충분한 소화 효소를 만들기 힘든 신부전증을 가진 사람들에게 도움이 된다.

 

 

 

 

 

3. 암 발생 위험을 줄여준다

브로멜라인 효소는 소화를 촉진하는 기능 이외에도 산화 스트레스를 최소화하고 염증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한다. 또한 몸속 유해산소인 활성산소를 없애주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인 폴리페놀이 풍부해 항암 효과가 뛰어나다.

 

 

2021년 스위스 온라인 학술지 출판연구소(MDPI)에 게재된 멕시코 테픽 공과대학(Tepic Institute of Technology)의 소니아 사야고-어제디(Sonia Sayago-Ayerdi) 교수 연구팀의 연구에 의하면 11개의 파인애플 품종의 폴리페놀 함량을 분석한 결과, 카테킨과 에피케킨이 풍부한 것으로 나타났다. 카테킨은 녹차에도 풍부한 성분으로 노화를 늦추고 암 예방 및 치료에 탁월한 효과를 지니며, 에피카테킨은 카테킨류 중에서 가장 활발한 작용을 하는 성분이다.

 

 

4. 면역력을 높여준다

파인애플 속에는 면역력을 향상하고 염증을 감소시키는 비타민과 미네랄, 브로멜라인과 같은 효소가 풍부하다. 2014년 영양 및 대사 저널대사저널(Journal of Nutrition and Metabolism)에 발표된 필리핀 여자 대학교(Philippine Women's University)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98명의 건강한 어린이들을 두 그룹으로 나누어, 9일 동안 한 그룹은 파인애플을 매일 1~2컵을 섭취하게 했고, 나머지 그룹은 전혀 먹지 않도록 했다. 그 결과 파인애플을 먹은 그룹의 아이들은 바이러스와 박테리아 감염이 위험이 현저히 낮았으며, 특히 백혈구의 양이 파인애플을 먹지 않은 그룹의 아이들보다 약 4배가 더 많았다. 백혈구는 혈액에서 감염이나 외부물질에 대항해 신체를 보호하는 면역 기능을 수행하는 세포이다.

 

 

하지만, 이렇게 건강에 좋은 파인애플도 너무 많이 섭취하면 부작용이 있다.

 

# 입술 통증

고기를 먹을 때 파인애플을 곁들이면 좋다. 단백질 분해 효소 브로멜라인이 풍부하기 때문이다. 문제는 브로멜라인이 혀와 입술, 입안 점막에 있는 단백질도 분해한다는 것. 파인애플을 먹으면 입천장이 헐고 혀가 따갑다. 따라서 열을 가하면 브로멜라인 효소가 분해된다는 사실을 기억할 것. 즉 익혀 먹는 게 방법이다.

 

# 두드러기

라텍스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이 파인애플을 먹으면 살이 붓고 가려울 수 있다. 두드러기가 나기도 한다. 키위, 아보카도, 망고 역시 비슷한 증상을 부를 수 있다.

 

# 설사

파인애플이 설사 혹은 구토를 유발하는 경우도 있다. 양을 절제할 것. 영양학자 조나단 발데즈에 따르면, 브로멜라인에 민감한 사람도 조심해야 한다.

 

 

728x90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