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과 마음의 건강 챙기기

어떤 습관이 뇌혈관을 망치는 지름길일까?

봄빛햇살23 2023. 9. 18.
728x90

뇌혈관에 병이 생기는 증세를 뇌혈관질환이라고 하는데, 최근 이런 뇌혈관질환의 증가세가 높아지고 있다고 한다.

 

뇌혈관질환 중에서도 특히 뇌졸중의 증가세가 높다고 한다. 뇌졸중이란 뇌혈관에 중성지방, 콜레스테롤 등이 쌓여서 피의 흐름을 막게 되면 이것이 뇌경색이 되고, 혈관이 터져서 뇌로 피가 노출되면 이것을 뇌출혈이라 부른다.

 

 

이러한 뇌혈관질환은 발병하게 되면 당장 생명을 위태롭게 하고 회복한다고 해도 몸의 마비 등 큰 후유증이 남게 된다. 이러한 심각한 질환인 뇌혈관질환이 최근 40~60대 중년을 중심으로 크게 늘고 있다고 한다. 특히 뇌졸중이 더 크게 발생하는 중이다. 왜 그런 것일까?

 

 

 

 

최근 5년간 뇌혈관질환 발생률 20% 이상 증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15일 발표한 최근 5년간(2018∼2022년) 뇌혈관질환 진료 현황에 따르면 지난해 뇌혈관질환으로 입원 또는 외래 진료를 받은 환자 수는 117만여 명으로 2018년 97만여 명에 비해 21.1%(연평균 4.9%) 증가했다. 연간 총 진료비는 2018년 대비 29.7% 늘었다. 뇌혈관질환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 것은 뇌졸중으로 작년에 63만여 명이 진료를 받았다. 작년 뇌혈관질환 환자 중엔 60대(30.4%)가 가장 많아 갱년기-중년이 중심을 이뤘다.

 

 

이런 습관은 뇌혈관을 망친다

 

뇌졸중 등 뇌혈관질환은 고혈압, 흡연, 당뇨병, 고지혈증(이상지질혈증) 등이 위험 요인이다. 평소 혈압이 높은 데도 담배를 피우고 짠 음식을 좋아하면 뇌혈관이 악화될 수 있다. 따라서 고혈압을 예방하고 이를 조절하기 위해서 금연을 해야 한다. 또한 간접흡연을 피하고 저지방, 저염식, 운동을 꾸준히 병행해야 한다. 고지혈증은 핏속에 총콜레스테롤 및 나쁜 콜레스테롤(LDL) 증가와 관련이 있는데. 고지방, 탄수화물 음식을 줄이고 몸속에서 콜레스테롤 감소 효과가 있는 채소와 과일을 많이 먹는 게 좋다.

 

 

 

갱년기 여성도 혈관성 치매 위험이 높아진다

 

갱년기 여성은 혈관을 보호하던 에스트로겐(여성호르몬)이 사라져 뇌졸중 등 뇌혈관 위험이 높아진다. 60대라도 치매 위험에 노출될 수 있다. 뇌혈관이 망가져 인지 기능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혈관성 치매다.

 

 

혈관성 치매는 알츠하이머와는 다른 치매의 종류다. 최근 혈관성 치매 환자가 급속히 늘고 있다. 고혈압, 당뇨병 환자가 늘고 뇌졸중 환자가 급증하고 있기 때문이다. 60대 이상은 고혈압 환자가 여성이 더 많은 역전 현상이 일어난다. 호르몬 변화 때문이다. 갱년기 여성은 혈관 건강에 특히 신경 써야 한다.

 

 

어떤 음식이 뇌혈관질환을 예방할까?

 

음식을 짜게 먹으면 고혈압은 물론 뇌졸중 위험이 높아진다. 한국 사람들은 세계보건기구(WHO)의 하루 소금 섭취 권장량 5g의 3~4배를 먹고 있다. 소금에 절인 음식, 국물 음식이 많기 때문이다. 따라서 소금을 먹되 양을 줄이는 게 좋다. 나트륨(소금) 배출에 좋은 칼륨이 많은 과일과 채소를 자주 먹으면 뇌졸중 예방에 도움이 된다. 저지방 요구르트 등 유제품을 꾸준히 먹고 포화지방, 총 지방량을 줄이는 식사가 좋다.

 

 

사과는 특히 펙틴 등 식이섬유가 많아 몸속 콜레스테롤을 줄이고 혈관에 좋은 영향을 미쳐 뇌졸중 예방에 기여한다. 평소 몸을 자주 움직이면 심장, 뇌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이 된다. 신체 활동이 혈압을 낮추고, 혈당을 조절하며, 체중을 줄이기 때문이다.

 

 

728x90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