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품도감

심혈관질환 예방에 좋은 올리브유(올리브오일)의 효능

by 봄빛햇살23 2022. 8. 11.
728x90
반응형

 

 

최근들어 건강을 위해 올리브유를 챙겨먹는 사람들이 많다.

올리브오일은 단일 불포화 지방산인 ‘올레산’이 풍부해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켜주고 혈액순환을 도와 혈관을 튼튼하고 깨끗하게 만들어 준다.

 

 

또한 올리브오일에는 대표적인 항산화 물질 ‘폴리페놀’도 함유되어 있다.

폴리페놀은 활성산소에 의한 세포 손상을 막아 노화를 예방해주며, 염증을 완화하는 데도 효과적이다.

 

 

특히 겨울철 한파가 지속되면 발병 위험이 높아지는 질병 중 대표적인 것이 ‘뇌졸중’이다. 기온이 영하권으로 내려가는 추운 날씨에는 뇌혈관질환이 발생하기 쉽기 때문이다. 뇌혈관질환은 뇌의 부분적 또는 전체적으로 혈액공급이 이뤄지지 않아 의식불명, 운동마비 등을 나타낸다. 따라서 강추위가 계속되는 겨울철에는 뇌졸중 예방이 특히 중요하다.

 

 

올리브유는 이같은 뇌졸중 예방에 아주 특효다.

뇌졸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콜레스테롤의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중요한데,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대표적인 음식이 바로 올리브유이다. 올리브유에 포함된 불포화지방산은 몸 안의 나쁜 콜레스테롤을 줄이고 중성지방 수치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한다.

 

 

또 올리브유는 유방암, 동맥경화, 심근경색, 협심증, 당뇨, 비만, 골다공증, 지방간, 신장결석등의 질병을 예방하고 노화방지 효소를 40여가지 함유하여 여성의 노화방지, 위장,췌장, 대장의 활동을 강화시켜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올리브유에 들어있는 리놀레산, 비타민 E, 폴리페놀 등은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줌과 동시에 노폐물 등을 배출해줘 혈액순환 개선에 탁월하다.

 

 

올리브유를 잘 고르기 위해선 제품의 추출 방식을 살펴봐야 한다. 올리브유의 추출방식은 화학용매 추출, 고온압착 추출, 냉압착 추출 등이 있는데, 어떤 방식을 쓰는지에 따라 안전성과 영양함량이 크게 차이난다.

 

 

 

화학용매 추출법은 수차례 정제 과정을 거친다 해도 100% 완벽하게 화학용매제를 걸러내는 것이 불가능해 완제품에 일부 잔류하여 건강에 유해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고온 압착 추출은 높은 열로 인해 원료의 영양소가 파괴될 가능성이 크다.

 

 

반면 냉압착 추출 방식은 화학 용매가 쓰이지 않아 안전할 뿐 아니라 저온에서 기름을 추출하기 때문에 열에 의한 영양 손실이 없다. 따라서 올리브유를 구입할 땐 냉압착 방식으로 만든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아울러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유인지도 체크해보면 좋다. 올리브유는 추출하는 횟수가 늘어날수록 유효 성분의 함량이 줄어드는데, 엑스트라버진은 올리브 열매를 처음 짜낸 기름으로 불포화지방과 폴리페놀 등의 성분이 풍부하게 담겨있다.

 

 

마지막으로 유기농 올리브를 사용했는지까지 따져보면 보다 좋은 제품을 구입할 수 있다. 유기농 올리브는 3년 이상 농약과 화학비료를 전혀 쓰지 않은 땅에서 재배돼 농약에 대한 걱정 없이 먹을 수 있다.

 

 

728x90
반응형

댓글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