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도감

숙취해소~! 가성비 최고인 콩나물의 영양과 효능

봄빛햇살23 2022. 5. 27.
728x90

식탁에 오르는 나물중 가장 최고로 많이 먹는 나물은 바로 콩나물이 아닐까?

콩나물처럼 저렴하면서 조리하기 쉽고, 영양도 풍부한 나물도 없을 것이다. 각종 국과 반찬으로 자주 이용되는 콩나물은 구하기도 매우 쉽고 저렴한 데다 조리하기도 편하다~!!

 

또한 영양과 효능은 정말 가성비 최고다~!!

 

사실 콩나물은 새싹채소의 원조다~ 요즘들어 새싹보리처럼 새싹채소가 영양이 좋다고 뜨고 있는데, 사실 우리는 옛날부터 새싹채소를 이미 먹고 있었던 것이다.

 

 

콩나물에는 단백질, 비타민, 무기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고, 비타민B1, B2 그리고 비타민C 등 종류별 비타민 함량도 높다. 특히 노란 콩나물 머리에는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등이 들어 있고, 몸통에는 비타민C를 비롯한 여러 가지 비타민이 함유되어 있다.

 

콩나물 무침 두 접시(약400g)를 먹는 양은 성인이 하루에 필요한 비타민C를 모두 충당할 수 있다고 한다. 비타민 C가 들어 있지 않은 콩이 싹을 틔우고 콩나물이 되면 비타민 C가 생성되는데, 이는 식물이 발아하면서 곰팡이나 박테리아 등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비타민, 효소, 각종 아미노산 같은 물질을 만들어 내기 때문.

 

따라서 콩나물 새싹이 난 후 5~6일 동안이 비타민 함량이 가장 높을 때이므로 이때 많이 섭취하면 좋다고 한다. 시중에 판매되는 콩나물은 다 이정도 단계에서 판매되고 있으니 걱정말고 많이 먹어두자~!

 

 

흔히 술 마신 다음날, 콩나물로 해장국을 끓여먹는데... 그 이유는 무엇일까?

 

콩나물 하면 뭐니뭐니해도 해장국이다.

콩나물에 들어있는 식물성 단백질, 아스파라긴산과 아미노산은 알코올이 분해되면서 파괴되는 간세포를 보호해 숙취 예방과 숙취 제거에 효과가 좋다. 게다가 고춧가루를 약간 풀어서 먹는 콩나물국의 국물 맛은 정말 시원하고 개운하다.

 

또한 콩나물은 중년들에게 특히 좋다.

근육 유지를 위해서는 단백질이 꼭 필요하다. 콩 전체에서 단백질 함량이 무려 40%나 된다. 콩으로 만든 콩나물도 단백질이 풍부하다. ‘이소플라본(isoflavon)’ 성분은 골밀도를 높여 뼈를 튼튼하게 해준다. 골다공증 예방과 치료에 효과가 있다. 근육, 뼈 건강이 악화되는 중년에 꼭 필요한 음식이다.

 

또한 콩나물의 단백질 속에는 펩타이드 성분이 들어 있다. 혈압이 높아질 기미를 보일 때 이를 저지하는 항고혈압 작용을 한다. 콩나물 음식을 너무 짜지 않게 만들면 고혈압 관리에 도움이 된다. 궁극적으로 심장병, 뇌졸중 등 혈관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콩나물 속에는 함황 아미노산이 적어 콩팥을 통한 염분의 배출을 줄이는 작용을 한다.

끝으로 칼로리가 낮은 콩나물은 단연 다이어트에도 좋다. 다른 식품의 요리에 콩나물을 넣으면 부피를 늘려 과식으로 인한 열량 과다 섭취를 막을 수 있다.

728x90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