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도감

여름하면 수박, 여름 대표 과일 수박의 효능

봄빛햇살23 2022. 6. 13.
728x90

 

 

 

여름하면 떠오르는 대표적인 과일~ 바로 수박이다.

수박은 영양 만점 간식으로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해 활력 증진과 갈증 해소에 탁월하고, 칼로리도 낮아 부담 없이 섭취할 수 있다.

 

 

수박은 90% 이상이 수분으로 이뤄져 100g에 31kcal인 저칼로리 식품이다.

여름철 땀으로 배출되는 체내 수분을 보충하고 갈증을 해소하기에 좋다. 수박의 붉은 속살엔 라이코펜이 풍부한데, 이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성분으로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노화 예방, 항염 작용을 한다. 또, 혈당을 떨어뜨리고 콜레스테롤을 낮춰 혈관 건강을 증진하는 데도 도움을 준다.

 

 

수박의 과즙 속에는 비타민C와 베타카로틴 성분이 들어있어 피부 노화를 방지하고 피부 미용 에 좋다. 햇볕에 그을려 피부가 아플 때는 수박의 흰 부분으로 팩을 해주면 통증이 줄고 회복에 도움을 준다.

 

 

수박을 먹을 때 보통 씨앗을 먹지 않지만 수박씨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를 예방하고 부종 해소에 아주 좋다. 특히, 시트룰린과 아르기닌 성분이 전립선 질환을 예방하고 피로 개선도 돕는다. 생으로 수박씨를 먹기 어렵기 때문에 수박씨를 모아서 씻고 말린 후 볶아 먹으면 견과류와 같은 식감을 낼 수 있다.

 

 

수박을 살 때 항상 고민이 된다. 어떻게 해야 맛이 좋은 수박을 고를 수 있을까 해서다.

보통 수박을 두드려서 고르는데, 이것으로는 좋은 수박을 판별하기 어렵다. 가장 쉽게 달콤한 수박을 고르려면 배꼽을 확인하면 된다. 배꼽은 수박 꽃의 흔적으로 영양 상태를 가늠하는 지표가 된다. 배꼽이 작고 잘 여물수록 당도가 높고 속이 알차다. 검은 줄무늬가 선명하고 솜털이 적을수록 당도가 높다.

 

T자 모양의 꼭지도 잘 살펴봐야 한다. 연두색으로 싱싱한 것은 덜 익은 채 수확된 수박으로 당도가 낮고 과즙도 적다. 꼭지는 짙은 녹색으로 바싹 마른 것이 좋다. 밑동이 노란 수박은 일조량이 적어 당도가 떨어지고, 부피에 비해 무게가 적게 나간다면 과즙이 적다.

 

 

수박의 대표적인 효능을 10가지 정리했다.

 

1. 풍부한 리코펜

리코펜은 암과 당뇨병의 위험을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연구가 있다. 수박은 토마토보다 더 많은 리코펜을 함유하고 있다.

 

2. 심장 건강에 좋다

수박은 시트롤린이라는 아미노산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다. 시트롤린은 혈액을 몸 전체로 이동시키고 혈압을 낮출 수 있다. 리코펜이 풍부한 수박은 심장 마비의 위험을 낮출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3. 관절 보호

수박은 베타크립톡산틴이라고 불리는 천연 색소를 가지고 있다. 이는 관절을 염증에서 보호하는 기능을 한다.

 

4. 눈 건강

수박 한 조각만 먹어도 매일 필요한 비타민 A의 9~11%를 섭취할 수 있다. 이 영양소는 눈을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5. 수분 유지

과즙이 많은 수박은 92%가 수분으로 이뤄져 있다. 수박을 먹으면 수분 유지를 도울 수 있다.

 

6. 피부 진정효과

수박에 들어있는 비타민 A, B6, C는 피부를 매끄럽고 부드럽게 유지시켜 준다.

 

7. 디저트 대체용

아이스크림 한 컵으로 약 300칼로리를 추가할 수 있다. 같은 양의 수박은 45.6 칼로리에 불과하다. 다른 디저트와 달리 수박은 지방이 없고, 콜레스테롤이 낮으며, 나트륨이 없다. 게다가 수분이 많아 만복감이 오래 간다.

 

8. 근육통 예방

수박의 높은 수분 함량, 항산화제, 아미노산은 더 나은 운동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수박에는 칼륨도 많은데, 이는 운동 중 경련을 줄여줄 수 있는 미네랄이다. 땀 흘린 뒤 수박 주스를 마시면 근육통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9. 낮은 혈당 부하

혈당이 높은 사람에게는 혈당 부하가 낮은 음식이 좋다. 수박의 혈당지수는 5에 불과하다. 수박의 혈당지수(GI)는 80으로 콘플레이크 한 그릇과 거의 같지만 탄수화물이 거의 없기 때문이다.

 

10. 소화가 쉽다

장에 염증이 있어도 수박은 쉽게 소화할 수 있다. 크론이나 대장염 같은 소화기 질환이 있는 사람들도 수박은 먹을 수 있다.

 

 

728x90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