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도감

옥수수의 효능과 맛있게 먹는 방법

봄빛햇살23 2022. 6. 22.
728x90

 

 

고소하고 담백한 맛이 좋은 옥수수~

옥수수는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사랑받는 대표적인 채소다. 채소라고 하지만 주로 삶거나 쪄 먹다 보니 채소라는 생각보다는 과일같기도 하다. 하지만 엄연히 채소가 맞다.

 

 

옥수수는 맛도 좋지만 식이섬유, 단백질 등 신체에 유익한 성분을 고루 함유하고 있는 건강 식품이다. 옥수수가 지닌 대표적인 효능 3가지를 알아보자.

 

 

① 다이어트

옥수수 1개에는 약 10g의 수용성 식이섬유가 들어있는데 이는 키위 5개, 복숭아 7개에 해당하는 양이다. 또한 소화가 천천히 돼 포만감이 오래가고 과식을 막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식이섬유는 섭취시 체내에서 지방이 흡수되는 걸 억제하고 배변을 촉진한다. 옥수수를 오후 중 간식으로 섭취할 경우, 적절한 포만감으로 인해 저녁식사에서 과식하게 될 위험성을 줄일 수 있다.

 

 

② 유방암 및 폐암 예방

옥수수와 콩, 견과류 등에는 비타민E가 풍부하게 들어있다.

국가암정보센터 자료에 따르면 비타민 E는 유방암과 폐암 등을 예방하는데 좋다. 특히 한 해외 연구에 따르면 비타민 E의 핵심 성분 중 하나인 알파-토코페롤의 혈중 농도가 높은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폐암 위험이 최대 23%까지 낮게 나타났다. 일부 사람들은 보충제를 통해 비타민 E를 섭취하기도 하지만, 보충제 형태로 비타민 E를 섭취하면 폐암 억제 효과가 적거나 되려 증가시킬 수도 있다는 일부 논문도 있으니 섭취시 주의해야 한다.

 

 

 

 

③ 활력 증가

옥수수 섭취는 떨어진 신체의 활력을 높이고 무기력증을 이겨내는데도 도움을 줄 수 있다. 옥수수에 풍부한 비타민 B 성분 덕분이다. 비타민 B는 우리 몸의 면역력을 강화하는 동시에 신경계 기능도 원활해 지도록 돕는다. 또한 신체의 신진대사를 활성화 하는데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졌다. 시중에 비타민 B를 강조한 영양제가 다수 출시돼 있는 이유 중 하나이기도 하다.

 

 

그 외에도 옥수수의 씨눈에는 불포화지방산이 들어있어 혈중 콜레스테롤을 몸 밖으로 내보내 혈관을 튼튼하게 하며, 옥수수의 속대에는 베타 시토스테롤이 함유돼 있어 몸의 염증을 완화해주는 것은 물론 치통 해소, 이뇨작용 및 소화불량 치료에 좋다.

 

 

옥수수 수염에도 좋은 성분이 많다. 이노시톨, 스티그마스테롤, 말릭산, 타르타릭산, 글루코스 등이 있어 토혈, 지혈, 이담작용, 요도결석, 신장염 등에 도움을 준다. 하지만 필수아미노산인 나이아신(비타민 B3)이 부족하기 때문에 치즈나 달걀, 우유 등의 단백질 식품을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다.

 

# 옥수수 맛있게 먹는 방법

옥수수는 삶는 것보다 쪄 먹는 것이 더 맛있다. 속껍질이 2~3장 붙어 있는 상태로 찌면 수분이 유지돼 촉촉하고 쫄깃한 옥수수 특유의 풍미를 느낄 수 있다.

 

옥수수를 찔 때에는 찜통 안에 채반을 넣은 후 채반 아래까지 물을 붓고 옥수수를 엇갈리게 넣은 뒤 센 불로 20~30분간 정도 쪄낸 다음 10분간 뜸을 들이고 먹으면 된다.

 

찜통이 없다면 전자레인지를 이용해 간단하게 조리할 수도 있다. 생옥수수를 전자레인지용 비닐 팩에 넣고 6~8분만 조리하면 된다. 옥수수의 수분이 적을 경우에는 약간의 물을 넣고 10분 정도 조리하면 촉촉한 상태의 옥수수가 완성된다.

 

 

728x90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