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도감

올바른 올리브오일 사용법, 잘못 사용하면 발암물질이 된다!

봄빛햇살23 2024. 1. 22.
728x90

영양성분이 풍부하고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춰 유방암을 예방하는데 특효인 올리브오일! 이렇게 유익한 올리브오일도 잘못 섭취하게 되면 발암물질이 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올리브오일은 몸에 좋은 착한 기름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올리브오일을 고온에서 조리하면 오히려 발암물질이 나올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올리브오일에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다. 불포화지방은 몸에 해로운 중성지방 수치를 낮춘다. 또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염증을 억제하는 효과도 있다. 미국 하버드 공중보건대 연구팀에 따르면 하루에 올리브오일을 반 스푼 이상 섭취한 사람의 치매 위험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28%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올리브오일에는 유방암을 예방하는 항산화 성분인 올레산도 풍부하다. 실제로 올레산이 있는 올리브오일을 주로 먹는 여성은 유방암에 걸릴 위험이 40%나 감소했다는 네덜란드 마스트리흐트대 연구가 있다.

 

 

한편 올리브오일을 샐러드에 뿌려 먹으면 지용성 비타민 흡수율을 높일 수 있다. 지난 2017년 미국 아이오와주립대 연구팀은 샐러드에 식물성 오일을 넣어 먹으면 그냥 먹을 때보다 영양성분 흡수율이 더 높았다고 밝혔다.

 

 

하지만 올리브오일은 발연점이 낮아 고온 조리에 부적합하다. 발연점은 기름을 가열했을 때 연기가 나기 시작하는 온도를 말하는데, 170도 이상의 열이 가해져 발연점을 넘어가면 벤조피렌이라는 발암물질이나 트랜스지방이 생길 수 있다.

 

 

올리브오일에 있는 영양성분이 타버릴 위험도 있다. 올리브오일 용기가 손상되지 않았는지 확인하는 것도 중요하다. 보통 용기가 손상되면 기름이 산패될 확률이 높기 때문이다. 이때는 먹지 않고 버려야 한다. 산패 과정에서 발암물질이 발생할 수 있어서다. 또 올리브오일을 지나치게 많이 먹는 것은 삼가야 한다. 올리브오일의 불포화지방은 몸에 도움이 되지만, 어떤 지방이든 너무 많이 섭취하면 비만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728x90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