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도감

튀긴(튀김) 음식은 건강에 해로울까?

봄빛햇살23 2023. 10. 18.
728x90

바삭한 식감과 고소함을 자랑하는 각종 튀김, 튀긴 음식들... 이러한 음식들은 중독성이 강해서 섭취를 자제하기 어렵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튀긴 음식들은 건강에 해롭다고 알려져 있다. 오늘은 정말 그러한지 알아보기로 하자. 🤔 😆

 

 

 

 

우선 튀김이 바삭한 이유는 바로 튀김옷에 있다. 튀김옷은 대부분 밀가루로 반죽하여 쓰는데, 밀가루는 탄수화물 중에서도 매우 정제된 탄수화물이어서 혈당을 빠르게 높일 수 있다. 때문에 체지방 상승의 주요 원인이 되기도 한다. 또한 튀기는 과정에서 밀가루가 기름을 머금는 것 역시 문제가 된다.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지방을 많이 섭취하게 된다. 사실 지방은 하루 섭취 영양소의 20~25% 비중을 차지할 만큼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영양소이기도 하다. 그런데 중요한 것은 ‘양질의 지방’을 섭취해야 한다는 것이다. 고온에 튀긴 치킨이나 탕수육 등에는 몸에 좋지 않은 트랜스지방이 들어 있다. 이 트랜스지방은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올리고,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서 심혈관질환 위험을 높일 수 있다.

 

 

또한 튀겼을 때 칼로리가 높아지는 것도 문제다. 재료가 기름을 얼마나 흡수하는지에 따라 달라지긴 하지만, 튀겼을 때 칼로리는 찌고 구웠을 때보다 1.3배에서 많게는 2배 넘게 오르기도 한다.

 

 

실제로, 식품의약품안전처 자료에 따르면 삶은 닭다리 100g의 칼로리는 187kcal, 오븐에 구운 닭다리는 213kcal인 반면에 튀김옷을 묻혀 튀긴 것은 317kcal로 큰 차이를 보였다고 한다. 또한 미국심장학회지에 개재된 연구 논문에 의하면 튀김류 음식을 많이 섭취하는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심장 관련 질환을 겪게 될 확률이 28% 높다고 전했다. 이 밖에도 관동맥성 심장병과 심부전을 겪게 될 확률이 높다. 기름진 음식 섭취는 소화기관에도 좋지 않다. 소화되기까지 다른 음식에 비해 오래 걸리며 메스꺼움, 더부룩함과 복부팽만감을 느끼게 될 수 있다. 또한, 체내의 좋은 미생물을 없애 건강한 면역체계를 유지하는 데 방해가 되기도 한다.

 

 

하지만 그래도 튀긴 음식을 포기하기는 정말 어렵다. 그렇다면 조금이라도 안전하게 퇴김 음식을 먹을수는 없을까? 튀김 음식을 정말 포기하기 어렵다면 키친타월로 기름을 짠 뒤에 먹거나 튀김옷을 절반이라도 벗겨 먹는 것을 추천한다.

 

 

튀김의 가장 큰 장점이 바삭함을 자랑하는 튀김옷이긴 하지만 트랜스지방과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기 위해서는 이 방법 외에는 딱히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 또한 튀긴 음식을 먹을 때는 채소를 곁들여서 영양균형을 맞춰서 먹어야 한다. 치킨이나 탕수육 등을 자주 먹으면 식이섬유나 비타민 등의 영양소가 부족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참고로, 탕수육은 양배추나 양파 슬라이스와 잘 어울리고, 치킨을 먹을 때는 파채, 양상추, 파프리카 등을 곁들이면 포만감을 높일 수 있다. 포만감을 높이게 되면 자연스레 튀김도 덜 먹게 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한가지 팁을 공유하자면, 기름에 튀긴 음식은 되도록 빨리 섭취해야 한다. 튀김 속 지방이 공기와 만나면 산패되기가 쉽고 산패된 기름은 암 유발인자를 형성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튀긴 음식이 남았다면 밀봉해서 잘 보관해야 한다. 가급적이면 오래 보관한 튀김은 먹지 말기를 추천한다.

 

 

728x90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