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도감

머위의 영양과 효능, 부작용

봄빛햇살23 2022. 5. 12.
728x90

머위는 비타민 A가 풍부하게 함유된 산나물이다.

섬유질이 많아 다이어트에 좋고 변비를 예방할 수 있다. 열량은 100g32kcal(잎자루), 50kcal()이며, 섬유질이 많아 다이어트에 좋고 변비를 예방할 수 있다.

 

 

머위는 뼈를 건강하게 하여 골다공증을 예방해준다.

마른기침이나 가래의 제거에 머위즙을 마시면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한의학에서는 지혈 용도로 활용되기도 하였다.

 

 

, 부작용이 있다면 쓴 맛이 강해 소화기가 약한 사람에게 소화장애를 유발할 수 있다. 부작용은 국화과 식물이므로 알레르기를 주의해야하며, 피롤리지딘 알칼로이드(PA)라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간의 독성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해당성분을 제거한 PAfree라는 제품을 사용해야 한다. 임산부와 수유부에는 머위를 권하지 않는다.

 

 

유럽에서는 가장 탁월한 항암 치료약으로 인정되고 있기도 하다. 머위는 암 환자들의 통증을 완화해 주는 역할을 한다고 한다. 머위는 최고의 암 치료 약인 동시에 최고의 염증 치료 약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알레르기를 없애고 뛰어난 항산화 활성이 있으면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혈압과 콜레스테롤을 낮추며 간 기능을 좋게 하고 혈액을 맑게 하는 작용을 한다. 이뿐 아니라 자궁염, 요도염, 방광염, 전립선염, 위염, 장염 등과 같은 온갖 종류의 염증과 자궁암이나 난소암, 방광암, 위암, 폐암, 간암 등 온갖 암에 걸렸을 때 머위 나물을 매일 먹거나 말린 가루를 먹으면 천연 항암제를 먹는 것으로 많이 애용되어 왔다.

 

 

머위는 생채, 나물, 국 등에 다양한 요리에 활용된다.

머위 손질법은 잎과 줄기의 겉껍질을 벗겨내야 하는데, 껍질이 꽤 두껍기 때문에 소금물에 삶아낸 후 벗기면 수월하게 벗길 수 있다. 머위는 다양한 요리로도 이용되는데, 머위대볶음이나 대들깨볶음은 몸에도 좋고 훌륭한 영양분을 가진 요리다. 머위대볶음은 껍질을 벗긴 후 물에 담근 후, 건져내 들깨가루와 섞다가 끓이면 된다.

 

 

머위대는 껍질을 벗겨내야 한다.

손질법은 소금물에 삶아낸 후 벗기면 수월하게 벗길 수 있다. 껍질을 벗긴 후에 삶으면 삶는 시간을 단축할 수 있기 때문이다. 머위대는 대볶음이나 대들깨볶음으로도 많이 요리된다.

 

 

머위로 만든 즙과 주스도 몸에 좋다.

머위를 준비하고 사과 등 맛있는 과일을 준비해 믹서기에 넣은 후, 물을 넣고 믹서기에 갈아주면 맛있는 머위주스가 완성된다. 물을 적게 첨가하여 즙을 만들어 먹을수도 있다.

 

728x90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