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도감

세계인의 간식, 검은 황금 '김'의 영양과 효능

봄빛햇살23 2022. 7. 4.
728x90

 

반찬으로도 익숙하고, 외국인들에게는 스낵으로 먹는 식품이 있다.

바로 ‘김’이다. 미국 사람들은 김을 ‘Seaweed Snack’이라고 부르며, 과자처럼 즐겨 먹는다.

 

 

김은 우리나라 사람들에게는 가장 기본적인 반찬 중 하나다. 바삭하면서도 고소한 김은 시대를 불문하고 꾸준히 사랑받고 있다. 오랜 옛날부터 김은 우리나라 사람들의 사랑받는 식품이었다. 정월대보름에는 밥을 김이나 취나물로 싸서 먹는 ‘복쌈’이라는 풍습이 있었고, 아울러 조선 시대 임금의 수라상에도 김이 올라갔을 정도이다.

 

 

 

 

김은 이제 우리나라에서만 인기 있는 식품이 아니다. 미국에서는 김을 ‘웰빙 푸드’라고 소개한다. 미국의 유명한 건강 토크 쇼인 ‘닥터 오즈 쇼’에서 출연했던 심장 전문의 메멧 오즈 박사는 “고기를 많이 먹는 미국인은 철분 함유량이 높은 김을 먹어야 한다"라고 이야기했다.

 

 

김을 구매할 때 보면, 김의 종류가 다양하다. 참김과 돌김, 파래김 등 이름만 들어서는 차이를 구분하기 어렵다. 우선 참김은 주로 김밥을 말 때 사용한다. 양식 재배가 가능하고, 김 조직 사이가 촘촘하게 연결되어 있다. 돌김은 바위에서 자란 김을 채취해서 말린 것으로, 참김과 달리 양식 재배가 불가능하다. 한편 파래김은 초록빛을 띠는 해조류인 파래를 30% 정도 섞어서 만든 다. 참김과 돌김보다 푸른색을 띠는 것이 특징이다.

 

 

 

 

김은 영양학적으로도 효능이 뛰어나 꾸준히 먹으면 다양한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다.

수산과학원에서 제시한 표준 식품 성분표를 참고하면, 김을 먹었을 때 누릴 수 있는 효능을 알 수 있다.

 

 

# 김에 다량 함유된 아이오딘은 두뇌발달과 지능발달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전 세계 인구의 예방 가능한 지적 장애 발생 중 가장 큰 원인이 바로 이 아이오딘 부족 때문이라고 한다. 또한, 식물성 식품 중 유일하게 비타민 B 복합체인 시아노코발아민이 풍부하며 단백질 함량이 높다. 적당량의 섬유질과 미네랄도 들어있다.

 

 

# 시력 보호와 야맹증 예방에 좋다.

표준 식품 성분표에 따르면 참김과 돌김의 100g당 베타카로틴 함유량은 각각 22,500mg, 25,200mg이다. 베타카로틴은 항산화 작용을 돕는 대표 영양소로, 우리 몸에 독성 물질이나 발암 물질이 퍼지는 것을 막고 체내 세포 손상을 방지한다. 또, 베타카로틴은 체내에서 비타민A로 변환되어 시력을 보호하고 야맹증을 예방해준다.

 

눈 건강에 좋은 식품으로 알려진 당근 100g에는 5,516mg의 베타카로틴이 들어있다. 이 점을 감안한다면, 김은 당근 못지않게 눈 건강과 항산화 작용에 도움이 되는 식품이다.

 

 

# 뼈와 치아를 튼튼하게 하고, 빈혈을 예방한다.

김에 함유된 적정량의 무기질은 신체 대사를 원만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참김과 돌김의 100g에 들어있는 칼슘, 철분 함유량은 다음과 같다.

 

삼성서울병원에 따르면, 하루 동안 성인이 섭취해야 할 칼슘의 적정량은 650~750mg이다. 또, 철분의 적정량은 남자 9~10mg, 여자 8~14mg이며 45mg까지는 섭취하더라도 인체에 무해하다. 칼슘은 우리 몸의 뼈와 치아를 튼튼하게 해주고, 철분은 빈혈 예방에 도움이 된다. 따라서 김과 함께 밥을 먹는다면, 적정량만큼의 칼슘과 철분을 꾸준히 섭취할 수 있다.

 

 

단, 갑상샘 기능 저하증 환자에게는 김이 해로울 수 있어 주의를 요한다.

성인 기준 하루 요오드 권장 섭취량이 0.15mg인데 비해 김에는 3.6mg의 요오드가 들어있다. 갑상샘 기능 저하증 환자는 갑상샘의 호르몬 조절 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으므로, 요오드를 적정량보다 많이 섭취했을 때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728x90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