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도감

카카오, 카카오닙스, 폴리페놀의 효능과 부작용

봄빛햇살23 2022. 6. 30.
728x90

우리가 즐겨먹는 간식 초콜릿의 재료로 익숙하게 알고 있는 카카오.

카카오는 오래 전부터 효능에 대해 많은 관심을 받아왔다. 특히 카카오의 폴리페놀은 주요 관심사.

 

 

대표적인 카카오 폴리페놀 효과는 고혈압, 심장질환 등 성인병 예방과 함께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세계 석학들의 연구를 살펴보면, 미국의 메인대 영양생리학과 메릴 엘리아스 교수팀은 “초콜릿을 먹는 사람의 기억력과 추상적 사고능력이 더 좋다”는 연구논문을 발표하기도 했다.

 

 

이 발표는 영국 텔레그래프에 보도됐던 내용으로, 식품영양 저널 애피타이트에 실린 이 논문에서 엘리아스 교수는 이러한 이유에 대해 “초콜릿이 인지영역을 자극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이 외에도 호주 모나쉬 대학 연구진이 발표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심장질환에 걸릴 위험이 큰 남녀 2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매일 하이카카오 100그램을 먹은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10년 후 심장마비 또는 뇌졸중 위험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히기도 했다.

 

 

또한 독일 쾰른 대학병원 연구진이 발표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고혈압 환자들에게 18주 동안 매일 다크초콜릿을 한 조각씩 먹도록 했더니 혈압이 20% 가까이 떨어지는 현상을 관찰했다는 발표도 있었다.

 

 

쾰른 대학 도버트 박사는 ‘작은 초콜릿 한 조각이 혈압을 낮출 수 있는데, 이는 다크초콜릿에는 체내 산화질소량을 증가시켜 혈관을 깨끗하게 해 주는 폴리페놀 성분이 많이 들어 있기 때문’이라고 했다. 기타 보고된 바로는 카카오에 함유된 플라바놀 성분은 뇌 기능을 좋게 하고 흐려지는 기억력 감퇴를 막아준다는 연구도 있다.

 

 

美 타임지 2012년 4월호에는 ‘초콜릿을 먹는 사람이 더 날씬하다’는 제목의 기사를 게재했다. 이 기사에 따르면 ‘일주일 동안의 초콜릿 소비량을 공개한 약 1000명의 남녀를 대상으로 체질량지수(BMI)를 측정했더니, 일주일에 5회 이상 정기적으로 초콜릿을 섭취하는 사람들의 체질량지수가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평균 1포인트 낮은 것으로 밝혀졌다.

 

 

이를 통해 초콜릿을 자주 섭취하는 사람일수록 초콜릿을 덜 섭취하는 사람들보다 체질량지수가 낮아 초콜릿이 결코 살찌지 않는 식품이며, 다이어트에 도움을 준다’고 했다.

 

 

최근들어 다이어트에 좋다고 소문이 나면서 카카오닙스가 주목받고 있다.

카카오닙스는 카카오의 껍질을 벗긴 후 건조한 것을 먹기 좋게 부순 것이다. 카카오닙스는 쓰고 고소하며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라고 소개된 바 있다.

 

 

카카오닙스 안에는 폴리페놀 중 하나인 카테킨이 들어있다. 대표적인 카테킨 음식인 녹차보다 카카오닙스에 무려 60배가 많다. 이 카테킨은 노화방지와 심혈관 질환을 예방해 주는 효과가 있다. 그리고 식이섬유가 풍부해 다이어트에 좋다.

 

 

이어 카카오닙스 속 폴리페놀의 종류인 리그난이란 성분은 내장지방을 제거해주며 골다공증과 암을 예방하며 우울증 개선과 스트레스를 해소에 도움을 준다.

 

 

하지만 이렇게 몸에 좋은 카카오닙스도 과하게 먹으면 부작용이 있다.

카카오닙스는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 몸이 찬 사람이라면 소량을 섭취하여 부작용에 주의해야 한다. 이어 카카오닙스에는 카페인 성분이 있어서 본인이 카페인에 약하다 싶으면 잘 조절해야한다. 또한 자궁의 기능을 약하게 할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카카오닙스의 하루 권장량을 지켜 섭취하거나 카페인에 민감한 사람은 카카오닙스를 자제하는 것이 좋다. 카카오닙스는 하루에 1티스푼에서 2티스푼 정도 먹어야한다.

 

 

728x90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