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도감

프로틴, 단백질 보충제의 효능과 부작용

봄빛햇살23 2022. 6. 28.
728x90

 

단백질은 우리 몸에서 다양한 기능을 한다.

흔히 단백질을 근육을 구성하는 물질로만 생각하기 쉽지만, 실제로 단백질은 우리 몸에서 여러 형태로 다양한 기능들을 수행한다. 피부의 탄력을 유지해주는 콜라겐, 우리 몸이 세균이나 바이러스 같은 외부 침입에 맞서 싸우는 면역시스템의 중추적 역할을 하는 항체, 몸 곳곳에 산소를 운반하는 적혈구의 혈색소 등을 구성하는 것이 단백질의 대표적인 기능이다.

 

 

# 단백질 많은 음식은?

단백질 많은 음식은 계란, 닭가슴살, 두부, 소고기, 해산물 등이다. 두부 한모 단백질 함량은 약 10g이며 해산물과 홍합, 오징어 단백질은 맛있게 요리각 가능하다. 해산물은 특히 타우린 많은 음식으로 숙취해소법으로 좋고 자양강장 효과가 있다. 다이어트 식품으로 알려진 스피루리나 역시 단백질이 많은 음식이다.

 

 

 

또한, 단백질은 체내에서 탄수화물이 부족하면 탄수화물 대신 에너지를 생산하기도 하고, 머리카락이나 손발톱을 자라게 하고, 호르몬이나 효소를 만드는 등 수많은 중요한 일을 담당하고 있다.

 

 

이러한 단백질이 부족해지면 혈당지수 조절이 나빠져 집중력이 떨어지고 단음식과 단 것이 자꾸 먹고 싶어진다. 포만감이 빠르게 오지않아 스트레스성 과식, 습관성 폭식증 등 식이장애에 걸릴 확률도 있다. 머리카락이 빠지는 이유가 되며 피로회복이 더디고 근육량도 감소한다.

 

 

최근에는 운동을 좋아하는 젊은 세대 뿐만아니라 중장년층들에게 단백질을 쉽게 보충할 수 있는 단백질 보충제가 유행이다. 단백질 보충제는 프로틴, 단백질가루, 단백질쉐이크 등 단백질을 보충하는 음식 등을 말한다. 이러한 단백질 보충제는 평소의 식단으로는 하루 권장량의 단백질을 채우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개발된 것이다.

 

 

평소 우리나라 사람들의 식단은 대게 계란이나 닭가슴살 같이 자연 단백질들을 일부로 매끼 챙겨 먹지 않는 한, 우리가 즐겨먹는 한식들은 대체로 고 탄수화물, 저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필연적으로 단백질은 부족할 수밖에 없다. 따라서 이런 부족한 단백질을 보충제를 통해 간편하고 값싸게 이를 보충할 수 있어 보다 쉽게근육 생성(근합성)에 큰 도움을 주는 효능과 장점이 있다.

 

 

단백질 보충제는 감기예방은 물론 면역력을 높이는 음식이기도 하다. 유산소운동인 달리기나 자전거(스피닝) 등은 하체에 무리하게 체중이 실려 자칫 무릎관절염에 걸릴 여지가 있다. 때문에 근육 만드는 약으로 알려진 프로틴 섭취가 필요하다. 단백질보충제나 단백질 쉐이크는 운동 후 근육통을 줄여주는 역할을 하며 몸만들기 열풍인 남자 근육만들기, 어깨 넓어지는 운동 등 벌크업 식단으로도 빠지지 않는다.

 

 

하지만 이런 단백질 보충제를 과다섭취하게 되면 부작용이 올 수 있다.

일반적으로 단백질 보충제는 적절한 섭취 방법을 준수하고 알레르기 반응이 없다면 부작용은 크게 없으나, 개인마다 체질과 평소 식단, 알레르기 등 경우에 따라 각종 피부 질환(뾰루지, 가려움, 홍조), 소화불량, 설사 등이 발생할 수 있다.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은 영양소와 함유된 성분들을 잘 파악해야 한다. 예를 들면 유당불내증이 있는 사람들은 유당이 없는 단백질 보충제를 사야 하는 것처럼 철저하게 꼼꼼히 따져보고 사용해야 한다.

 

 

또한 평소 식단의 단백질 함량이 높을 경우, 단백질 성분의 과섭취로 인하여 간 수치 증가, 지방간 등 각종 간질환 등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평소 식단으로 단백질 하루 권장량인 몸무게×0.8~2 정도의 단백질 총량을 계산하여 부족한 정도만 먹는 것이 이상적이다.

 

 

728x90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