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도감

타임지 선정 슈퍼푸드, 플레인요거트의 효능과 부작용

봄빛햇살23 2022. 7. 7.
728x90

 

 

영양소가 풍부하면서 칼로리는 낮아 건강에 좋은 음식을 슈퍼푸드라고 부른다.

그 중 타임지에서 선정한 10대 슈퍼푸드 중 하나인 플레인요거트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자.

 

 

유산균의 대명사 요거트는 맛도 좋고 구하기도 쉬워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슈퍼푸드 중 하나.

플레인요거트의 칼로리는 100g 기준 60kcal로 높지 않아 다이어트에도 좋다.

 

 

블루베리, 딸기, 아몬드 등 각종 과일이나 견과류를 곁들여 먹으면 더욱 맛있어지는 플레인요거트는 여러가지 효능을 가지고 있고 영양분도 풍부해 식사대용으로도 손색이 없다.

 

 

 

 

플레인요거트의 유산균이 장 건강에 좋다는 효능은 누구나 잘 알고 있을 것이다.

유산균은 장을 깨끗하고 건강하게 유지시켜 주고 장 운동을 촉진시켜 변비를 해소시켜 줄 뿐만 아니라 플레인요거트의 비피더스균은 장 속에서 활발히 증식해 장과 관련해 항암작용을 한다.

 

 

미용에 관심이 많다면 플레인요거트를 섭취해주는 것이 좋다.

플레인요거트는 칼로리가 낮고 쉽게 포만감을 안겨주기에 다이어트 식품으로 제격이다.

이에 간식으로 섭취해줘도 좋고, 과일과 견과류 등을 곁들여 식사 대용으로 섭취해줘도 손색없다.

 

 

뿐만 아니라 플레인요거트의 단백질과 비타민B2는 거친 피부 표면을 매끄럽게 가꿔주고 각질을 관리해줘 피부 미용에 도움을 준다. 따라서 플레인요거트는 팩으로 활용해도 효과적이라고 전해진다.

 

 

 

 

이 외에도 플레인요거트는 몸 속의 알루미늄을 비롯한 각종 독소를 배출해주고 면역력을 강화시켜 준다. 유제품 중 하나인 플레인요거트는 칼슘도 다량 함유하고 있는데 이는 골격 형성에 큰 역할을 해 성장기 아이들에게도 좋다고 전해진다. 또, 유산균은 소화를 원활하게 하도록 해줘 소화 불량을 완화시켜주고 플레인요거트 속 지방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증가 시켜 고혈압이 있는 사람에게 좋으며 심장기능을 건강하게 유지시켜 준다.

 

 

플레인요거트의 부작용은 많지 않다. 다만 과다 섭취 시 화장실을 자주가게 될 수 있으니 주의할 필요가 있고, 유제품이기에 유통기한을 철저히 지켜 섭취할 필요가 있다. 섭취기한이 지난 요거트를 섭취해 박테리아로 오염 된 요거트 병에 걸린 사람도 있기 때문이다. 또한, 체내에서 유당을 분해하는 효소 락타아제가 부족해 유당 불내증을 가진 사람들은 유제품인 요거트를 섭취 시 복통 및 설사를 유발할 수 있기에 주의할 필요가 있다.

 

 

플레인요거트 외에도 널리 사랑받고 있는 그릭 요거트가 있다.

인공감미료나 설탕 함유량이 상대적으로 적어 일반 요거트에 비해 맛은 떨어지지만, 칼슘과 단백질은 되려 풍부해 건강을 중시하는 사람들에게 각광받고 있다.

 

그릭요거트 역시 체중 조절, 장 건강에 좋다. 또한 격한 운동으로 탈진한 근육을 회복하는 과정에도 그릭 요거트가 도움을 줄 수 있다. 그릭 요거트 속 단백질의 아미노산이 손상된 근육 조직을 재건하고 새로운 근육 세포를 만드는 것을 돕는 까닭이다. 따라서 고강도 운동을 한 날에는 그릭 요거트를 식단에 추가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728x90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