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도감

100가지 독을 풀어주는 녹두의 영양과 효능

봄빛햇살23 2022. 9. 1.
728x90

 

 

술을 많이 마신 다음 날, 숙취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많다.

숙취로 인한 두통과 속울렁을 해소하기 위해 두통약을 먹는 것은 좋지 않다. 대신 칡즙을 비롯해 녹두, 밀크씨슬, 숙주 등이 숙취 해소에 좋다.

 

 

 

 

이처럼 녹두는 100가지 독을 풀어준다고 잘 알려져 있다.

그래서 예부터 해독에 많이 사용되었다. 녹두는 민간에서 해열 및 해독작용이 뛰어나기 때문에 피부병을 치료하는데 쓰였다. 녹두의 성분은 녹말이 53프로 정도이고 단백질이 26프로 정도 차지하며 영양가가 높다.

 

 

녹두 가루는 열을 내리고 해독하는 효능이 있다.

초기의 악성 종기, 화상, 타박상을 치료한다. 녹두와 쌀을 반반 섞어 죽을 쑤어 먹으면 식중독, 알코올중독에 효능이 있다. 녹두 잎은 맛이 쓰고 성질은 차며 독이 없다. 토사, 반진, 정독, 옴을 치료한다. 녹두 싹은 맛이 달고 성질은 평하다. 열독을 풀어주는데 주의사항으로 비위가 허한한 사람은 오래 먹지 말어야 한다. 모든 콩의 싹은 비리지만 녹두의 싹만은 그 맛이 독특하다. 녹두껍질은 햇볕에 말려 쓴다. 열독을 풀고 풍열을 내리고 종창을 가라앉힌다. 녹두꽃은 알코올 중독을 푸는 효과가 있다

 

 

녹두의 효능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숙취해소다. 성질이 찬 녹두는 열과 기를 내리고 소갈을 멎게 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녹두를 먹는 또 다른 방법은 숙주를 먹는 것인데, 숙주가 바로 녹두 나물이다. 숙주에도 숙취 해소를 돕는 아스파라긴산이 함유되어 있어 숙취 해소에 도움이 된다.

 

 

녹두는 대표적인 찬 성질의 식품으로 열을 내리고 갈증을 풀어주는데 좋다.

녹두껍질은 항산화 효과에 좋은 비텍신, 이소비텍신이 풍부하고 체내 해독을 도와주는 아미노산, 시스테인, 알라닌, 아르기닌 등이 풍부하여 체내에 들어온 각종 독 성분들을 체외로 배출시켜 준다.

 

 

녹두는 칼륨이 풍부한 식품이다. 녹두의 이러한 풍부한 칼륨으로 이뇨작용을 도와 체내 노폐물 배출 효과가 좋아 신장 건강에 도움을 준다. 녹두에는 다양한 비타민,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하고 껍질에는 비텍신과 이소비테신이라는 항산화 물질들이 풍부하다. 노화예방, 피부 미용에 효능이 좋다.

 

 

728x90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