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심이 가는 이슈

구글이 개발한 단 몇초만에 암을 진단하는 현미경

봄빛햇살23 2023. 9. 21.
728x90

세계적인 빅테크 기업인 구글은 참으로 대단하다.

구글은 기본 사업 영역인 검색에서부터, 무인주행자율차, 유튜브, 인공지능, 헬스케어, 클라우드 사업 등등...

다양한 영역에서 획기적인 기술적 진보를 달성하고 있다. 이러한 구글에서 최근 아주 흥미로운 소식을 발표했다. 그것은 바로 단 몇초만에 암을 진단하는 현미경을 개발했다는 것이다.

 

 

CNBC를 비롯한 미국 언론은 20일(현지시간) 구글과 미국 국방부가 암 병리학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인공지능(AI) 현미경을 개발 중이라고 보도했다.

 

 

구글이 개발중인 암 진단 AI 현미경 <ARM>

 

 

1대당 가격은 9만~10만달러(약 1억2000만~1억3000만원)로 책정됐다. 아직 일반 의료현장에서 사용되고 있지는 있으며, 연구 기관과 비영리 단체에서 사용하는 시제품은 총 13대라고 밝혔다. 현지 언론은 지역 병원에서 사용되기까지는 앞으로 수 년이 걸릴 것이라고 전했다.

 

 

CNBC는 "증강현실 현미경(ARM)라고 불리는 이 기계의 가격은 비교적 저렴하기 때문에 소규모 병원과 시설에서도 암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인다."라고 보도했다. 다만 "ARM은 완전히 개발되지 않았으며 아직 초기 단계에 있다"고 전했다.

 

 

 

ARM 현미경은 의사가 눈으로 식별하기 어려운 세포분열 정도를 포착한다. 이어 빅데이터를 통해 판단한 뒤 AI가 암인지 아닌지 알려주는 방식이다. 구글은 이 제품에 대한 특허 출원을 마친 것으로 알려졌다. ARM의 가장 큰 특징은 몇 초 만에 암을 식별해 낼 수 있다는 것이다. 외관상 일반 현미경과 비슷하지만, AI를 구동하는 기기가 옆에 달렸다.

 

 

ARM 현미경 검사 트레이에 채집 세포를 올린 뒤 유리 슬라이드를 끼우면 AI가 세포의 어느 부분에 암이 있는 지를 찾아내 녹색 선으로 표시한다. 또한 AI는 암의 악화 상태를 표시하고 모니터에 흑백 열 지도를 생성하여 암의 경계를 픽셀 형태로 알려준다.

 

 

암의 근본적인 문제는 진단이 늦어지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최첨단 의료 시스템과 기계를 갖춘 선진국에서도 암은 종종 마지막 단계에서 발견된다. 암은 조기에 발견할 수록 더 쉽게 치료가 되기 때문에 ARM 현미경이 상용화할 경우 완치율은 더 높아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728x90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