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도감

새콤달콤 오렌지~! 오렌지의 영양과 효능

봄빛햇살23 2021. 3. 29.
728x90

새콤달콤 오렌지~! 오렌지의 영양과 효능

 

겨우내내 비타민 보충을 챙겨준 고마운 감귤, 봄이 되어 이제 감귤을 보기 힘들어졌네요. 요즘같이 따뜻한 봄이 되면 감귤 대신 비타민을 보충할 수 있는 과일로 무엇이 있을까요? 바로 오렌지가 있지요. 오렌지는 요즘 과일가게에 가면 많이 볼 수 있는 과일입니다. 향도 좋고 맛도 달콤한데, 겨울에 먹는 감귤과는 약간 결이 다른 맛을 보여주지요. 🍊

 

오렌지는 감귤류의 일종인데, 인도가 원산지라고 합니다. 인도에서 히말라야를 거쳐 중국으로 전해져 중국 품종이 되었고, 15세기에 포르투갈로 들어가 발렌시아 오렌지로 퍼져나갔습니다. 브라질에 전해진 것은 아메리카 대륙으로 퍼져나가 네이블오렌지가 되었고요.

 

 

 

오렌지의 종류는 발렌시아오렌지, 네이블오렌지, 블러드오렌지로 나뉩니다.

발렌시아오렌지는 세계에서 가장 많이 재배하는 품종으로 즙이 풍부하여 주스로 가공하고, 네이블오렌지는 캘리포니아에서 재배하는데, 껍질이 얇고 씨가 없으며 밑부분에 배꼽처럼 생긴 꼭지가 있어요. 요즘 우리가 과일가게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오렌지네요.

 

블러드오렌지는 주로 이탈리아와 에스파냐에서 재배하며 과육이 붉고 독특한 맛과 향이 납니다. 오렌지는 감귤류 생산량의 약 70%를 차지하며 세계 최대 생산국은 브라질이라고 합니다. 그밖에 미국·중국·에스파냐·멕시코 등지에서도 많이 생산하고 있다고 해요.

 

 

오렌지는 여러분도 잘 아시다피 비타민C를 비롯해 섬유질, 비타민A 등의 영양소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가장 먼저, 오렌지에 풍부하게 함유돼 있는 비타민C는 항산화 작용으로 활성산소를 제거해주고 피부의 색소 침착을 억제시켜 줘 피부미용에 도움을 주지요. 뿐만 아니라 비타민 C는 피부의 보습 작용과 탄력향상을 도와줍니다. 그 외에도 피로회복과 면역력 증진에도 아주 좋아요.

 

또한, 오렌지에는 구연산이 다량 함유돼 있는데 이는 소변을 알칼리성으로 바꿔주며 요로 결석을 예방해줄 수 있습니다.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혈관 기능 향상과 염증 제거에 도움을 줘 뇌졸중의 위험을 방지해 주고 세포 변성을 막아줘 암세포의 성장을 예방해 준다고 하네요.

 

또한 오렌지에 함유된 수용성 식이섬유 펙틴성분은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해줘 변비 개선에 도움을 주며 오렌지의 껍질에는 위액 분비를 촉진시키는 헤스퍼딘 성분이 들어 있어 따로 껍질을 말려 달여먹기도 합니다.

 

다만, 오렌지는 산성이 강하고 당도가 높아 과도하게 섭취 시 식도염을 일으킬 수 있고 속쓰림을 유발할 수 있다고 전해지며,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은 다량섭취를 자제할 필요가 있다고 해요. 그리고 오렌지의 칼로리가 100g 기준 40kcal 정도인 것과 고당도 식품임을 감안해 다이어트 시 섭취하는 것을 권하지는 않습니다. 다이어트 하시는 분들은 참고해야 하겠네요.

 

겨우내내 부족했던 비타민을 보충해주는 고마운 과일인 감귤, 이제 봄이 되었으니 오렌지가 감귤의 역할을 대신해봅니다

728x90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