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을 채우자(책 이야기)

사는 게 고통일 때, 쇼펜하우어

봄빛햇살23 2021. 6. 16.
728x90

21세기 북스 출판사에서 시리즈 도서가 나오고 있는데요. 제가 오늘 읽은 책은 서가 명강시리즈 18번입니다. “서가 명강이라는 뜻이 궁금하시죠? “서가 명강은 서울대 가지 않아도 들을 수 있는 명강의라는 뜻입니다. 서울대 학생들이 듣는 인기 강의를 책으로 만들었네요. 서울대학교에서 일하는 교수님이 직접 쓴 책입니다. 저는 이 시리즈 중에서 이번 책까지 합쳐 총 2권을 읽었는데요. 첫 번째 읽었던 책은 수학교육과 교수님의 책 이토록 아름다운 수학이라면이었습니다. 이 책에 대한 이미지가 참 좋아서 이번 책도 읽어보게 되었어요. 전공과목이 있는 교수님이 쓴 책이라 그 분야에서는 박학다식하여 읽는 내내 쓸만한 내용이 많이 있었습니다. 이번 책은 더 기대가 됩니다. 철학과 교수님이 쓴 책이니까요.

 

인생을 사는데 중요한 철학. 쇼펜하우어. 쇼펜하우어? 중고등학교때 윤리 책에 나와서 공부할 때 들어보긴 했지 개인적으로 찾아 쇼펜하우어에 대해 알아본 적은 없어요. 그런데 이 책에서 쇼펜하우어의 철학은 욕망과 권태 사이에서 당신을 구할 철학 수업이라고 합니다. p.19쪽에 쇼펜하우어의 사진이 있는데요. 고집스런 표정으로 찍힌 백발의 대머리 노인입니다. 1788년에 독일에서 출생해서 1860년에 사망하셨네요. 독일에서 참 많은 철학자가 탄생했네요.

쇼펜하우어는 모든 일이 뜻대로 이루어져도 인생은 고통이라고 합니다. 뜻대로 다 이루어졌는데 고통이라... 저는 아직 뜻대로 다 이루어지지 않아서 그 말의 참의미를 아직 실제로 느끼지는 못하지만^^; 쇼펜하우어의 주장은 이렇습니다. 모든 일이 뜻대로 이루어지면 우리는 평온한 행복감을 느끼기보다는 오히려 권태를 느낀다는 겁니다. 그래서 그 근거로 부족함이 없을 것 같은 유명 인사들이 마약이나 도박 혹은 성추행이나 성폭력 등으로 한순간에 추락하는 것이라고요. 최근에 삼성 이재용님이 프로포플 마약 혐의로 재판중으로 알고 있습니다. 또 마약 혐의로 이름이 오르내리는 연예인들도 정말 많고요. 쇼펜하우어의 주장 일리가 있어보입니다.

 

이 책에서는 이것 말고도 삶에 대한 다양한 해석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될 수 있으면 긍정적으로 인생에 대해 생각하고 싶은데요. 염세주의자 쇼펜하우어, 그의 이야기에 빠져 읽다보니 인생의 쓴맛을 느끼는 것 같았습니다. 부정적으로 생각하고 싶지 않지만 묘하게 빠져드는 쇼펜하우어였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728x90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