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도감

양배추의 영양과 효능, 신이 주신 선물 양배추

봄빛햇살23 2022. 3. 24.
728x90

양배추의 영양과 효능, 신이 주신 선물 양배추

 

떡볶이나 각종 볶음류에 곁들여 먹는 양배추, 양배추는 데쳐서도 간장이나 초고추장에 찍어 먹으면 맛있습니다. 반찬이나 샐러드로 자주 먹게 되는 양배추, 양배추는 ‘신이 주신 선물’이란 별명이 있을 정도로 맛도 좋지만 우리 몸에 유익한 채소입니다.

 

 

양배추는 비타민U와 K가 풍부해서 위장 질환제의 원료로 쓰일 만큼 위 건강에 탁월한 효능을 보입니다. 암, 골다공증, 관절염, 비만 등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양배추는 식이섬유를 함유했으며, 칼로리가 낮은 특징이 있어 체중감량이 필요한 분들에게도 추천합니다. 실제로 도쿄대학 의대 연구팀이 7천명의 비만 환자들을 대상으로 양배추 추출물을 섭취시킨 결과, 환자들의 체중감량 성공률이 무려 93%에 달했다고 합니다.

 

 

양배추를 포함한 채소와 과일은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하고 특히 대장암 예방에 좋은 섬유소가 많이 들어 있습니다. 이 가운데 파이토케미컬 성분을 빼놓을 수 없는데요. 파이토케미컬은 특정한 한 가지 물질의 이름이 아니라 식물이 갖고 있는 고유의 화학물질을 말합니다.

 

국립암센터에 따르면 파이토케미컬은 체내에서 면역력을 올려 바이러스, 박테리아 등을 방어하는 능력을 키워준다고 하네요. 음식, 환경 등에서 생긴 잠재적인 발암물질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는 역할도 합니다. 암이 생기기 좋은 조건인 감염을 줄이고 암세포의 성장 속도를 늦추며 발암 가능성이 큰 손상된 세포가 자연적으로 없어지도록 도와줍니다.

 

DNA의 손상을 막고 몸의 세포가 산화(노화)되는 것을 차단하는 항산화제 기능을 하는데, 유방암이나 결장암 발생과 관련 있는 에스트로겐이나 인슐린 등과 같은 호르몬의 체내 농도를 조절해 주기도 합니다.

 

이런 파이토케미컬 성분이 풍부한 식품이 바로 양배추. 양배추를 씹을 때 나오는 인돌-3-카비놀이라는 화학 물질도 항암 작용을 합니다. 위산에 섞여 장 내부로 들어가면서 염증을 방어하는 면역 세포에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양배추를 먹을 때는 가공된 형태보다는 신선한 생 양배추가 좋다. 산지에서 바로 나온 생 것 그대로 먹거나 즙으로 섭취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다만 매일 매일 생양배추를 먹는 것이 곤란하다면 양배추 즙도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양배추는 시판되는 양배추 즙을 통해 쉽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일부 제품의 경우 물을 많이 넣고 추출해 영양성분 함량이 적은 경우가 있습니다. 같은 양배추 추출물 100% 제품이라도 물 1리터에 양배추 1kg을 넣은 것과 물 10리터에 양배추 1kg을 넣은 제품은 농도가 다르니까요.

 

그래서 양배추즙을 고르실때는 반드시 비타민U 함량 표기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비타민U는 양배추의 주요 효능을 내는 영양성분입니다. 함량이 높으면 높을수록 양배추 즙의 효능도 올라가기 때문에 비타민U의 함량을 살펴보고 함량 수치가 높은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양배추즙은 추출법에 따라서도 영양성분 함량 차이가 있어 추출 방식도 살펴봐야 합니다.

시중에 판매하는 양배추즙 제품은 대부분 원물을 고온에서 끓여 압착하는 열수 추출 방식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방식은 고온에 의해서 영양성분이 파괴되지요. 따라서 저온에서 추출한 제품으로 골라야 영양성분 손실 없는 온전한 제품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효소 추출 사용 제품을 고르는 것도 중요합니다.

식물의 일부 영양소는 단단한 세포벽에 갇혀 있는데, 사람 몸에는 세포벽을 분해하는 효소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냥 먹어서는 모든 영양성분을 섭취할 수 없지요. 효소 추출을 이용해 식물세포벽을 부숴야만 세포벽 안의 영양성분까지 모두 얻을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양배추즙 원료가 유기농이라면 더욱 좋겠지요.

양배추는 병충해 피해가 많은 작물입니다. 재배 시 농약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유기농이 아닐 경우 잔류 농약에 노출될 위험성이 높습니다. 안전을 생각한다면 양배추즙을 고를 땐 유기농 원료를 사용한 제품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양배추는 충분한 양을 규칙적으로 섭취해야 효능을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매일 양배추를 먹으려면 양배추즙 제품을 섭취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728x90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