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도감

쓰지않고 고소한 맛을 내는 로메인 상추의 영양과 효능

봄빛햇살23 2022. 4. 6.
728x90

한국인들이 자주 먹는 채소 중에는 상추가 있다. 🌿

상추는 고기와 곁들여 쌈으로 먹게 되는 채소이다. 상추중에 덜 쓰면서 고소한 맛을 내는 로메인 상추가 있다. 로메인 상추는 이름이 좀 특이한데, 옛날 로마인들이 대중적으로 즐겨 먹던 상추라 하여 '로메인'이란 이름이 붙여졌다고 한다. 로메인 상추의 원산지는 지중해 동부 지역과 아시아 서부 지역이며, 많은 요리에서 다양하게 사용되는 것으로 유명하다.

 

 

로메인 상추는 모든 상추 품종 중에서 가장 영양이 풍부하다.

어두운색은 풍미가 풍부할 뿐만 아니라 영양소도 풍부함을 나타낸다. 로메인 상추는 일반 상추보다 쓴맛이 덜하고 특유의 고소한 맛과 아삭한 식감이 특징이다.

 

로메인 상추의 종류로는 적로메인, 청로메인, 미니 로메인이 있다.

로메인 상추는 비타민 C가 풍부해 피부 건조와 잇몸 출혈에 좋고, 산후 여성의 젖 분비량을 증가시켜 주며 안구 건강에도 도움을 준다고 알려진다.

 

 

로메인 상추의 중요한 효능은 심장 건강을 개선하는 능력인데, 이는 다음과 같은 성분에 기인한다.

 

#비타민 C 및 베타카로틴 : 이 둘은 콜레스테롤 산화를 예방한다. 끈적끈적하게 산화된 콜레스테롤은 동맥벽에 축적되어서, 혈류를 차단할 수 있는 큰 플라크를 형성하고 응고를 유발하여 심장마비나 뇌졸중으로 이어질 수 있다.

 

#식이섬유 : 결장에서 담즙산염과 결합하여 결국 신체에서 배출된다. 식이섬유는 신체가 담즙을 더 많이 만들게 하는데, 담즙은 콜레스테롤을 파괴함으로써 생성된다.

 

#비타민 B9 또는 엽산 : 비타민 B는 유해 화학 물질인 호모시스테인(homocysteine)을 다른 양성 물질로 전환하는 데 필요하다. 과도한 양의 호모시스테인은 혈관을 직접 손상시키고 심장마비 및 뇌졸중의 위험을 높일 수 있다.

 

#칼륨 : 칼륨은 혈압과 심장 질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로메인 상추의 비타민 A 및 베타카로틴은 항산화 특성을 가지며, 건강한 점막과 피부, 그리고 적절한 시력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이다. 한편, 로메인 상추의 비타민 C는 신체가 해로운 활성산소를 방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로메인 상추는 또한 골세포 활성을 촉진하고 뼈 질량을 증가시켜 뼈 대사에 큰 역할을 하는 비타민 K의 좋은 공급원이다. 이 비타민은 또한 뇌의 신경 손상을 제한함으로써 알츠하이머병 환자를 돕는 것으로 나타났다.

 

로메인 상추 섭취를 통해 DNA 합성에 필요한 효소 대사에 중요한 많은 보조 인자 중 하나인 엽산 적당량을 전달할 수 있다. 게다가, 로메인 상추의 풍부한 엽산은 아기의 신경관 결함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임산부에게 매우 권장되는 음식이다.

 

 

베타카로틴 외에도 제아잔틴으로 불리는 또 다른 카로티노이드가 로메인 상추에 들어 있습니다. 제아잔틴은 눈의 망막 황반에 선택적으로 흡수되어 산화를 방지하고 망막을 손상시킬 수 있는 자외선을 차단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제아잔틴과 다른 카로틴이 풍부한 식단은 특히 노년층에서 나이와 관련된 황반질병(ARMD)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로메인 상추를 식단에 추가하면, 골다공증, 철분 결핍성 빈혈, 심혈관 질환 및 알츠하이머병의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로메인 상추의 열량은 100g당 29kcal이며, 로메인 상추는 샐러드에 넣어 먹거나 쌈 채소로 먹는다. 잎에 윤기가 흐르면서 고유의 색이 선명한 것, 잎에 점이 없이 깨끗하며 연하고 도톰한 것이 좋다.

 

로메인 상추를 요리로 사용 시 지저분한 잎은 떼어내고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사용한다. 보관법은 씻지 않은 상태에서 한 번에 먹을 만큼 나눠 신문지나 키친타월에 싸 비닐 팩에 담은 후 냉장 보관한다.

 

참고로 로메인 상추는 사과나 바나나, 배와 함께 보관하면 좋지 않다. 이들 과일들은 잎을 갈색으로 만드는 물질인 에틸렌(ethylene)을 생성하기 때문이다.

 

728x90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