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도감

한라봉의 이름 유래와 영양 및 효능 총정리!!

봄빛햇살23 2022. 4. 11.
728x90

귤보다 훨씬 큼지막한 크기와 맛을 자랑하는 한라봉~!

한라봉은 바로 지금이 제철이라고 할 수 있는 과일이지요. 12월~3월이 한라봉의 맛이 가장 좋은 시기입니다.

 

한라봉은 원래 운향과 귤속 재배품종으로, 1972년 일본 농림수산성에서 ‘청견’과 병감 ‘나카노 3호’를 교배해 개발한 만감류 품종입니다. 일본 구마모토현의 특산물로 유명하지요.

 

우리나라에서는 1990년대부터 도입해 제주도에서 본격적인 재배가 이루어졌고, 제주도를 대표하는 특산물로 자리매김해 2015년 지리적 표시제에 제주 한라봉이 등록되었습니다. 2000년대 후반부터는 전라남도 나주, 고흥, 보성과 경상남도 거제도에서도 한라봉 출하가 이루어졌고, 2021년에는 기후변화의 영향으로 충북 제천까지 한라봉 첫 수확에 성공했다고 하네요.

 

미국 캘리포니아에서는 스모 오렌지라는 이름으로 재배되고 있습니다. 캘리포니아의 풍부한 일조량을 받고 자라 높은 당도를 자랑합니다.

 

 

한라봉 이라는 이름은, 열매 꼭지의 튀어나온 부분이 마치 한라산의 봉우리 모양과 비슷하다는 것에 착안해 한라봉이라는 이름을 붙였다고 합니다.

 

한라봉은 12월부터 3월까지를 제철로 하는 과일입니다. 울퉁불퉁한 겉껍질 속에 새콤달콤한 과육과 다량의 비타민 C를 함유하고 있어 추운 겨울철 감기 예방에 아주 좋습니다.

 

 

한라봉 속껍질속에 들어있는 ‘헤스페리딘’이라는 물질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동맥경화와 뇌졸중 위험을 떨어뜨려줍니다. 겉껍질은 깨끗하게 세척한 뒤 섭취하면 되는데 주로 차로 우려 마신다. 건강에 유익한 항암물질인 ‘리모넨’이 들어있습니다.

 

한라봉은 비타민 역시 풍부해 감기 예방은 물론, 피로 해소, 성인병 예방, 노화 방지 등의 효능도 지녔습니다. 비타민 C는 면역력을 향상시켜 감기 예방에 도움을 주고, 비타민 A는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을 보호해줍니다. 비타민 P는 지방이 몸에 축적되는 것을 막고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춰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한라봉에 든 항산화물질인 ‘크라티노이드’는 체내의 유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제로 기능합니다. 한라봉의 신맛을 내는 ‘구연산’은 에너지 대사 과정에서 발생하는 젖산의 생성을 억제해 피로 회복에 도움을 주고 칼슘의 체내 흡수율도 높여줍니다. 혈액 산화를 억제하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효과도 있지요.

 

예로부터 감귤류는 한의학에서 천식이나 가래를 낫게 하고 기침에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 비타민C가 풍부해 피로회복과 감기예방에 좋습니다. 특히 한라봉에는 일반 감귤보다 칼슘이 5배, 나이아신과 아연을 2배나 더 함유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겨울철 식욕을 증진시키고 체력을 보강하는데 도움을 주는데 이런 한라봉은 브로콜리를 함께 곁들이면 비타민C와 철분이 상호작용을 해 영양보완이 되므로 더욱 좋습니다. 철분은 한라봉의 비타민C가 체내에 더 잘 흡수되도록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철분 함유가 높은 음식은 육류, 현미, 잡곡류, 조개류, 콩, 해조류, 녹황색 채소, 전복, 계란 노른자, 견과류 등이 있습니다.

 

한라봉은 칼로리도 낮아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에게도 좋은데요. 한라봉은 100g에 48kcal인 한라봉 칼로리는 사과(57kcal), 배(51kcal), 키위(54kcal)보다도 낮습니다.

 

끝으로 좋은 한라봉을 고르는 방법은 우선 껍질이 얇고 묵직하게 무거운 것이 좋은 것으로 껍질이 아주 들뜨거나, 두껍고 많이 주름진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728x90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