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도감

건강한 지방, 오메가3의 효능 및 부작용

봄빛햇살23 2022. 6. 27.
728x90

오메가3는 대표적인 불포화지방산으로 ‘건강한 지방’의 대명사이다.

오메가3는 몸 속의 나쁜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능으로 잘 알려져 있으며, 고혈압 치료 및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연구도 보고되었다.

 

 

미국 심장협회저널(Journal of the American Heart Association) 6월호에 실린 중국 마카오 과학기술대 연구에 따르면 연구진은 지난 1987년에서 2020년까지 발표된 71건의 임상시험을 검토했다. 연구 대상자들은 10주 동안 오메가3 보충제를 먹었거나 처방받았으며, 일부 성인은 고혈압 질환이 있었다.

 

 

 

 

그 결과, 매일 에이코사펜타엔산(EPA)과 도코사헥사엔산(DHA)을 섭취한 이들은 이전보다 수축기 혈압과 이완기 혈압이 평균 2㎜Hg 떨어졌다. 이러한 효과는 특히 45세 이상 고혈압을 가진 성인에게서 가장 크게 나타났다. 이들은 매일 오메가3(3g)를 섭취한 결과, 수축기 혈압이 평균 4.5㎜Hg 감소했다. 오메가3 지방산이 가진 혈압 감소의 혜택을 가장 크게 받은 것이다.

 

 

 

연구에서 언급된 EPA와 DHA는 오메가3의 대표 유형이다.

이 외에 알파리놀렌산(ALA), 스테아리돈산(SDA), 도코사펜타에노산(DPA)이 있다. DHA, EPA 및 DPA의 식품 공급원으로는 연어나 정어리, 고등어, 청어 등 지방이 많은 생선을 꼽을 수 있다. 반면 ALA는 생선이 아닌 식물류에 집중돼 있다. 각종 견과류와 아마씨, 치아씨 등의 씨앗, 달걀, 카놀라유에 들어있다.

 

 

오메가3 지방산은 혈압 감소뿐 아니라 콜레스테롤 관리를 통해 심장질환이나 치매 등의 질환에 잠재적 예방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이러한 오메가3의 효과를 인정하고 섭취를 권장하고 있다.

 

 

 

 

 

그 밖에도 오메가3는 항염증 물질의 생성을 돕기도 한다.

2019년 국제 영양학술지인 뉴트리언츠(Nutrients)에 기고된 논문에 따르면 오메가3는 혈관 내 염증을 조절하고 백혈구 세포에 작용하는 ‘염증해소촉진 전달자(SPMs)’라는 항염증 물질 생성을 돕는다고 한다.

 

 

실제로 2013년 캐나다 구엘프 대학교(University of Guelph) 연구진은 오메가3 섭취가 대사증후군의 주요 염증 지표인 반응성 단백질(C-reactive protein), 인터루킨-6(Interlukin-6) 및 TNF 알파의 혈중 수치를 감소시킨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이 발견은 오메가3의 항염증 효과가 각종 자가면역질환, 류마티스 관절염, 아토피, 알레르기 천식, 건성 등과 같은 만성질환의 원인인 대사증후군 위험을 감소시킨다는 사실을 의미한다.

 

 

오메가3의 항염증 효과에 대한 연구는 이뿐만이 아니다.

영국 케임브리지 대학교(University of Cambridge)의 2012년 연구를 살펴보면 오메가3를 꾸준하게 섭취한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에게서 '관절 부종 및 통증', '아침 뻣뻣함의 지속 기간', '통증 및 질병 활성' 등 주요 류마티스 증상 감소가 관찰되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미국 국립보완의학통합센터(NCCIH, National Center for Complementary and Integrative Health)는 이와 같은 연구들을 근거로 오메가3가 류마티스 관절염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발표했다.

 

 

오메가3의 부작용~!

 

 

하지만 오메가3는 부작용도 역시 존재한다.

NCCIH는 오메가3가 류마티스 증상 완화에 도움 된다는 사실은 증명되었으나, 혈액응고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경고하며 ‘복용 시 반드시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미국 류마티스 학회(American College of Rheumatology) 역시 오메가3의 류마티스 증상 개선 효과는 인정하지만 효과를 보기까지 수개월이 걸릴 수 있으며, 위장 부작용, 중금속 섭취 등 다양한 부작용에 노출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외에도 미국 알레르기 협회(AAAAI, American Academy of Allergy, Asthma & Immunology)는 오메가3의 알레르기 개선에 대한 여러 상반된 연구결과가 존재한다며 복용 시 주의가 필요하다가 말했다. 과거 여러 연구를 통해 오메가3 복용이 알레르기성 비결막염과 아토피 피부염 예방 및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가능성이 제시된 적이 있다.

 

 

728x90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