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도감

맛과 영양이 일품인 단호박을 소개합니다

봄빛햇살23 2020. 9. 18.
728x90

요즘 제 블로그가 식재료 도감이 되어 가고 있네요.

제철마다 나오는 맛과 영양이 훌륭한 식재료를 조사하다가 보니 자연스레 블로그가 백과사전이 되가고 있습니다. ㅋㅋ 앞으로도 꾸준히 관심있는 식재료에 대해 알아보고 조사해서 기록을 남겨보고자 합니다. 어제까지는 가을철을 대표하는 해산물 세 가지(꽃게, 대하, 전어)를 소개하였는데요. 오늘은 어떤 요리에 넣어도 잘 어울리고 달달하고 고소한 단호박에 대해 글을 써볼까 합니다. 어제 우연히 마트에서 단호박과 세일해서 파는 양념된 갈비찜을 사서 같이 넣어 끓였는데 정말 고소하고 달달해서 너무 맛있었습니다. ^^ 자 그럼 출발해볼까요?

 

 

 

 

단호박은 서양계 호박의 한 품종으로 당도가 높고 밤 맛이 난다 하여 '밤호박' 이라고도 합니다. 풍부한 당질과 영양분에 비해 열량은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소화를 돕는 식품입니다. 우리나라에 단호박이 유래된 것은 임진왜란 이후로 보고 있으며, 1980년대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일본에 수출목적의 계약재배를 시작하면서 전국적 규모로 확대되었습니다.

 

 

 

 

단호박은 겉은 짙은 녹색이고, 속은 노란색으로 당질이 15~20%를 차지해 당도가 매우 높은 식재료입니다. 수확 후 후숙 기간을 2주 정도 거쳐야 당도가 올라가기 때문에 바로 사용하지 않고 후숙을 거칩니다. 단호박은 여러가지 음식과 궁합이 잘 맞기 때문에 죽, 튀김, 볶음 등 다양한 음식에 활용됩니다. 또한 비타민 B, 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몸의 원기를 돋우고 면역력 강화에 효과적이고, 식이섬유가 많아 소화를 돕습니다.

 

 

단호박에는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베타카로틴의 함량이 높은데, 단호박 100g으로 성인 일일권장량의 비타민 A를 섭취할 수 있습니다. 단호박의 비타민과 무기질은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혈관질환 및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으며, 항산화기능을 하여 피부노화를 방지하고 암 예방에 좋습니다. 비타민 C의 함량도 높아서 피로 회복에도 좋고 단호박의 높은 수분함량과 풍부한 섬유질은 장운동을 촉진하여 배변을 원활하게 하고, 변비 예방에도 특효입니다. 또 비교적 낮은 열량에 비해 풍부한 영양가가 함유되어 있어 다이어트 식품으로 아주 좋습니다.

 

 

역시 단호박~!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제가 전에 포스팅 했었던 무화과도 다이어트에 아주 좋은 식품이었는데, 단호박도 다이어트에 좋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영양학적으로도 10점 만점에 10점이네요! ^^

 

좋은 단호박을 고르려면 어떻게 할까요?

우선 단호박은 손으로 들어보았을 때 묵직한 느낌이 날 정도로 크기에 비해 무거운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그만틈 속이 알차다는 뜻입니다. 또한 가급적 표면에 상처가 없어야 하며, 윤곽이 고르고 윤기가 나는 것을 골라야 합니다. 구입할때 반을 잘라볼 수 없겠지만 단호박은 속을 잘랐을 때 안이 진한 황색을 띠고 촉촉하며, 과육이 두꺼운 것이 좋습니다. 후숙을 거쳐 당도가 높아진 단호박은 꼭지가 잘 마른 것이 특징입니다. 구입 시 단호박의 꼭지가 녹색 빛이 남아있고 신선하다면 후숙 기간을 거쳐야 당도가 높아진다는 점 참고하세요. ^^

 

 

단호박은 아주 단단해서 쉽게 껍질을 벗기거나 자르기가 어렵습니다. 단호박을 쉽게 손질 할 수 있는 팁을 알려드리자면 살짝 찌거나, 전자레인지에 꼭지를 아래로 향하게 한 후 5분 정도 돌려주면 쉽게 손질할 수 있습니다.

 

단호박을 실온 보관할 때는 통풍이 잘 되는 그늘진 곳에서 10℃~15℃ 정도의 온도를 유지하면 약 15일 정도 보관이 가능합니다. 냉동 보관 시에는 씨와 속을 긁어내고 랩으로 싸서 냉동실에 넣으면 오래 보관할 수 있으며, 깨끗이 씻은 후 적당한 크기로 잘라 삶거나 쪄서 냉동 보관하면 바로 요리에 이용 가능하여 편리하게 보관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단호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단호박은 비교적 계절을 타지 않는 식재료라서 근처 마트에 가면 쉽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저렴한 가격에 비해 맛과 영양성분이 아주 좋은 가성비 갑인 식재료입니다. 영양도 무지 좋고 변비 예방에도 좋고 무엇보다 다이어트에 특효~!! 단호박 다이어트 이런거 해봐도 좋을꺼 같아요. 그냥 간단하게 쪄서 숟가락으로 긁어 먹어도 맛있거든요. ㅎㅎ 가격대비 맛와 영양에서 10점 만점에 10점~! 단호박 강추합니다. ^-^

 

 

728x90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