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도감

숙주나물의 재미있는 유래와 효능(영양성분)

봄빛햇살23 2020. 9. 29.
728x90

밑반찬으로 둘째 가라면 서러울 숙주나물. 오늘은 숙주나물에 대하여 알아보려고 합니다. 콩나물 무침과 밑반찬으로 해먹을 수 있는 유일한 야채가 바로 숙주나물인데요. 숙주나물의 유래가 아주 재미있습니다. 여러분도 한번쯤 들어보셨을꺼 같은데요. 숙주나물에 대한 유래를 한번 알아볼까요? ^-^

 

숙주나물은 원나라 때의 문헌인 ≪거가필용 居家必用≫에 두아채(豆芽菜)라는 이름으로 등장하고 있습니다. 두아채는 녹두를 깨끗이 씻어서 물에 침지시켜 불린 뒤에 항아리에 넣고 물을 끼얹는 방법으로 재배하는데요. 싹이 한 자쯤 자라면 껍질을 씻어내고 뜨거운 물에 데쳐 생강·식초·소금·기름 등을 넣고 무친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할머니집에서 옹기에 노란콩을 채에 받친뒤 물을 뿌려주며 콩나물을 키워보신 경험이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저는 어릴적 시골 할머니 댁에서 한동안 지낸적이 있었는데, 그때 할머니께서 콩나물을 위와 같은 방법으로 키우셨답니다. 거가필용에 나오는 두아채를 만드는 방법이 우리 나라의 숙주나물 만드는 법과 같다고 합니다. 따라서 우리의 숙주나물은 원나라와의 교류가 많았던 고려 때에 들어온 것임을 알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숙주나물이라는 이름이 붙은 것은 조선시대 때 입니다. 그 이유는 여러분도 한번쯤 들어보셨을 텐데요. 세조 때 신숙주(申叔舟)가 단종에게 충성을 맹세한 여섯 신하를 고발하여 죽게 하였지요. 그래서 백성들이 그를 미워하여 이 나물을 숙주라 이름하였다는 것입니다. 숙주나물로 만두소를 만들 때 짓이겨서 하기 때문에 신숙주를 이 나물 짓이기듯이 하라는 뜻이 담겨 있다고 하네요. 좀 무섭지요? ㅎㅎ

 

숙주나물은 요즈음 밥상에 흔히 오르는 반찬 중의 하나입니다. 그러나 조선시대에는 봄이나 여름철에 어른의 생신 날 아침상에 주로 올렸다고 합니다. 그리고 돌날 점심에 손님들이 받는 국수상에 올리던 반찬이었다고 해요. 숙주는 콩나물에 비하여 열량은 떨어지는 편이나 비타민A는 콩나물보다 훨씬 많다고 합니다.

 

요즘은 마트에 가면 신선한 숙주나물을 저렴한 가격에 쉽게 구매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과거처럼 집에 항아리를 두고 키울 필요가 없겠지요? ㅋㅋㅋ 신선한 숙주나물을 고르려면 줄기가 굵고 흰 광택이 나며 뿌리가 투명한 것이 좋습니다. 숙주나물의 사촌으로는 콩나물이 있고요.  콩나물 머리에는 단백질, 지방, 비타민 C가 많고, 콩나물 줄기(배축부)에는 당분, 식이섬유소, 비타민 C, 콩나물 뿌리에는 아스파라긴산(숙취 제거 효능) 식이섬유소와 비타민 C가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숙주나물도 녹두, 즉 콩의 일종이므로 콩나물과 영양성분이 유사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숙주나물은 구입 후 바로 드시는 게 좋습니다. 왜냐하면 2~3일 지나면 쉽게 무르기 때문이지요. 숙주나물은 다양한 요리의 부재료로도 많이 활용됩니다. 일본라멘이나 쌀국수 등의 고명으로도 널리 쓰이구요. 각종 냉채류의 재료, 두부 숙주나물샐러드, 탕평채, 숙주나물, 차돌박이 숙주볶음 등에도 쓰입니다.

숙주나물의 효능에 대해 한번 알아볼까요?

숙주나물은 조혈작용을 강화하여 빈혈을 예방하고, 발육 촉진에 도움이 되는 철과 카로틴 성분이 매우 풍부합니다. 자동차 배기가스, 담배 연기 등의 오염원으로 비롯되는 체내 카드뮴 함량을 줄여주는 대표적인 해독 식품입니다. 또한 이뇨작용을 촉진하여 소변이 잘 나오도록 해 신장 기능이 떨어지거나 몸이 부었을 때도 좋습니다. 콩나물과 마찬가지로 아스파라긴산을 포함하고 있어 숙취 해소에 도움이 되며, 숙주의 찬 성질이 열기를 내려준다고 합니다. 숙주나물은 수분이 96%로 구성되어 있으며, 섬유소가 풍부하고 열량이 낮아서 다이어트 식품으로 좋습니다. 활성산소를 제거해주는 플라보노이드와 비텍신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세포 노화를 예방해 피부 미용에도 좋고 성인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아~ 이런 숙주도 거의 만병통치약이네요. ㅋㅋ

 

 

오늘은 가정에서 밑반찬으로 많이 먹게 되는 숙주나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내일부터 추석 연휴가 시작되네요. 아마 오늘 내일 집에서 음식 장만하느라 분주하실텐데요. 명절에는 숙주나물이죠. 어제 제가 포스팅한 식혜는 소화를 돕는 아주 좋은 전통음료 입니다. 이번 명절에 맛있는 음식 잘 드시고 식혜로 소화를 도우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숙주 나물도 우리 몸에 아주 좋은 건강 식품이라서 함께 드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오늘은 숙주나물의 유래와 효능(영양성분)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즐거운 한가위 추억 연휴 보내시기 바랍니다.

 

 

* 관련 포스트

 

 

명절에 빠지지 않는 전통음료~ 식혜의 영양과 효능

올해도 어김없이 한가위 추석이 찾아왔습니다. 올해는 코로나19 때문에 가족들이 한자리에 모이기는 쉽지 않을 것 같네요. 참으로 아쉽습니다. 내년에는 부디 코로나19 사태가 종식되어 제대로 �

springstar23.tistory.com

 

 

728x90

댓글

💲 추천 글